충남 아산시의회가 천안시의회에 이어 내년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기로 빈축을 사고 있다.

25일 아산시의회에 따르면 연간 3720만원인 의정비가 지난 2009년부터 동결돼 왔다며 물가상승분과 공무원 봉급 등을 고려해 의정비 인상을 결정하고, 이 같은 요구 의견을 최근 아산시에 제시했다.

동결된 아산시의원 개개인의 의정비 지급액은 1년에 의정활동비 1320만원과 월정수당 2400만원을 합쳐 3720만원이다.

지난 3년 동안 의정비가 동결된 반면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지방의정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인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산시의회가 최근 천안시의회에 이어 시민과의 고통분담을 외면하고 지역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지 못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특히 인접한 천안시의회의 인상 방침이 결정된 뒤에 나온 '눈치보기'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시민 A(38)씨는 "계속되는 어려운 경기에 대다수의 지방의회가 의정비를 동결하고 있고 서민들이 힘들어 하는 만큼 지방의회도 동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앞서 천안시의회도 지난 19일 연간 3865만원인 의정비가 지난 2009년부터 동결돼 왔다며 물가상승분과 공무원 봉급 등을 고려해 의정비 인상을 결정하고, 천안시에 의견을 제시했다.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의정활동비는 월급개념의 임금이 아니라 순수 의정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객관적 분석에 따라 인상과 감액이 결정돼야 한다"며 "객관적 평가를 통해 일률적 인상이 아닌 차등별 인상과 감액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안시와 아산시는 다음 달 각계 인사 10명이 참여하는 의정비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인상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