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 온라인 청원페이지에서 '동해' 표기를 두고 벌어진 한일 사이버전쟁에 대해 누리꾼 사이에서 찬반 논쟁이 뜨겁다.

찬성 측은 '이번에 이기면 일본해에서 동해로 정정할 수 있다'고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반면 반대 측은 '독도까지 분쟁지역화돼 국제재판에 회부될 수 있다"며 "일본의 영토분쟁화 시도에 이용당하는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미주 한인단체가 백악관 홈페이지 온라인 청원페이지 '위 더 피플'에 일본해 표기를 정정해줄 것을 요구하는 청원을 내자 일본도 반대 청원으로 맞불을 놨다.

위 더 피플에 청원서 제출 후 30일안에 2만5000명 이상이 서명하면 백악관은 공식 입장을 밝히거나 공청회를 열어 타당성을 검토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1일 자정(현지시각) 마감된 한국 측 청원에 7만2000여명이 서명했고 마감 후에도 참여인원이 늘어나 22일 현재 8만1000여명을 넘긴 상태다.

'백악관 동해' 검색어는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주요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열기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명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독도갤러리 사용자인 '포도**'는 서명 참여를 호소하며 "일본도 서명중. 뺏기면 안 되겠죠. 서명하고 일본해가 아닌 동해이름을 찾아옵시다"고 호소했다.

다음 블로거 '물빛**'도 "미국 교과서에 '1928년부터 일본이 일본해라는 표현을 썼고 한국이 독도를 해방 이후에도 돌려주지 않고 있다'고 적혀 있다"며 "서명에 참여해 오류를 정정하자"고 호소했다.

이외에도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청원 서명 동참을 호소하는 게시물과 트윗이 잇따르고 있다.

반면 일본의 영토 분쟁화 시도에 휘말릴 수 있다며 서명 반대하는 누리꾼들도 있었다.

네이버 블로거 'dlwlg*****'는 "단순히 동해표기 문제를 넘어 독도 영유권 문제를 분쟁화시켜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해 자국에 유리한 결론을 이끌려는 일본의 의도"라며 "잔꾀에 말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Black ****'도 "동해가 국제적 분쟁지로 낙인되고 있다"며 "일본이 이를 국제적 문제로 야기시켜 국제재판소로 넘길 수 있다. 국제적 인지도가 높은 일본이 유리할 것. 일본의 꼼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위터 사용자 'im_bab*****'도 "독도랑 동해는 당연히 우리나라 영토고 영해인데 누가 투표해요"라며 "웃기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유물 멋대로 도마 위에 올리지마요"라고 일갈했다.

한편 한일 양국은 23~27일 모나코에서 열리는 제18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동해 표기 문제를 놓고 격돌한다.

한국은 1992년부터 동해 병기를 주장했지만 미국, 영국 등이 단일 표기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IHO 회의는 5년 마다 열리기 때문에 이번 총회에서 병기에 실패하면 5년 뒤를 기약해야 한다. 【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