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28일 오후2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재해없는 안전제주'건설전략과 도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포럼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사)제주지방자치학회 공동주관으로 도의원, 지방자치학회 회원, 공무원, 사회 단체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재난관리에 대한 세계적 추세와 제주의 과제'를 주제로 전병호 전 한국수자원학회 회장의 기조강연과 정광옥 탐라대 교수의 '제주지역의 자연재해 원인과 항구적인 예방대책', 맹준호 한국환경평가원 책임연구원의 '지구온난화가 제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과제'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전병호 전 한국수자원학회 회장은 기조 강연에서 지난 9월 제주를 강타한 태풍 '나리'를 언급하며 제주의 수해는 중앙차원의 대책이 아닌 제주만의 수해방지대책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 육지부에서 이루어지는 좋은 방안도 제주에 적용시키기에는 무리"라고 말했다.


 


전 전 한국수자원학회 회장은 방재관련 예산편성에 대해서도 "육지위주로 이뤄진다"며 "제주의 지도부는 더 많은 국가 방재 예산이 배정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불확실성에 직면한 자연재해는 체계적 방재계획이 중요하며  추진과정에서는 자연과의 조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맹준호 연구원이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변화와 대응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는 사면이 바다인 제주도는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에 대비해 취약지역을 조사한 뒤 이주.순응.방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는 해수면 상승과 관련 "저지대 범람과 습지의 이동, 해안침식, 폭풍해일 및 홍수의 심화는 물론 산호초 형성을 저해해 백화현상을 유발한다"며 "온실가스 감축과 해수면 상승에 대한 영향을 미리 파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역적 적응 노력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맹 연구원은 해수면 상승에 대한 적응반응으로는 "취약지역의 관리적 이주, 토지이용 및 건물양식을 변경하고 규제를 강화하는 순응, 방파제와 인공어초 등을 설치하거나 사구 및 습지 등을 복원, 조성하는 방어를 모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방어방법을 이용할 때는 제주도의 수려한 해안경관을 살릴 수 있도록 사구 및 습지 복원 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에는 오종훈 도의원, 조여진 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본부장, 강영훈 제주대 교수, 이재은 충북대 교수, 이창근 소방방재본부 방재대책과장, 한문성 제주일보 부국장, 전상식 제주기상청, 류성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자문위원, 오문호 자치도 청정환경국장, 남정만 제주대 교수, 강문규 한라일보 논설위원, 김효철 (사)곶자왈사람들 사무국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