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규탄

▲해군이 당초 약속과 달리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겠다고 하자 강정마을 주민들이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난하며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Newsjeju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선 강정마을회는 오늘(26일) 저녁 마을 임시총회를 열고 국제관함식 개최와 관련해 찬반 투표를 진행할 지 여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지만 벌써부터 갈등의 조짐이 일고 있다. ©Newsjeju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선 강정마을회는 오늘(26일) 저녁 마을 임시총회를 열고 국제관함식 개최와 관련해 찬반 투표를 진행할 지 여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지만 총회가 열리기도 전에 벌써부터 갈등의 조짐이 일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국제관함식 유치를 강요하고 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반대주민회는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겠다고 하면서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을 추진한다고 한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사업으로 인해 발생한 갈등에 대해 공식적인 해군의 사과가 없는 상황에서 관함식 유치 여부를 강정마을에 묻는 행위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반대주민회는 "해군은 강정마을에 국제관함식 유치 여부를 묻기 전에 제주해군기지 추진 과정에서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어야 했다. 게다가 청와대는 시민사회수석실이 관함식 문제를 전담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강정마을을 찾았지만 갈등만 키웠다"고 꼬집었다. 

앞서 제주를 방문했던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관함식에 참석해 강정마을에 대한 유감표명과 함께 공동체회복에 대한 지원 약속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며 강정마을회에 국제관함식 찬반 여부를 다시 결정 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반대주민회는 "올해 3월 30일 마을임시총회를 통해 국제관함식 유치를 거부했고, 이를 해군에 통보했다. 해군이 강정마을에서 국제관함식 유치를 거부한다면 제주가 아닌 부산으로 개최지를 옮기겠다고 했지만 해군이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반대주민회는 "강정마을의 명예회복과 공동체회복을 위한 지원은 국제관함식과 무관하게 문재인 대통령이 애초에 공약한대로 시행해야 한다. 우리는 주민 갈등을 결코 원하지 않기에 오늘 총회에 조직적 참여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어제 청와대가 대변인을 통해 발표했다. 강정마을에 개최되는 국제관함식에 대해 청와대는 관여한 바 없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뜻에 따르겠다고 했다. 우리는 국제관함식 찬반 여부를 묻는 총회를 이미 열었다. 이미 결정을 한 사안에 대해 또 투표를 하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반박했다.

또한 "청와대가 강정마을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하는데 이런 새빨간 거짓말이 어디 있느냐. 강정마을의 의사결정은 뒤로한 채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을 제주에 내려보내고 회유한 것은 도대체 무엇이냐.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이 정부가 강정주민들을 찬반으로 쪼개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반대주민회는 "오늘 열리는 총회 역시도 인정할 수 없다. 이미 결정한 것을 반복하고, 주민들끼리 싸움을 또 일어켜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 앞으로는 말로 조장하면서 뒤에서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이제 강정마을 주민들을 그만 아프게 하라"며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를 거듭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