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 등 도정 직접운영 촉구

▲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제주도정의 직접 운영을 촉구했다.  ©Newsjeju
▲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제주도정의 직접 운영을 촉구했다.  ©Newsjeju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민간위탁 사무인 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에 대해 제주도정이 직접 책임지고 운영할 때까지 천막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제주도정의 직접 운영을 촉구했다. 

또한 해당 시설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노동자들에 대해서도 제주도정의 직접 고용 및 승계를 촉구했다.

제주본부는 "어제 또 다시 제주도정을 방문했다. 인내에 인내를 짜내며 진정성 있는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했지만 우리의 기대는 물거품 됐다. 제주도정은 대도민 공공서비스를 강화하고, 직접 책임지고 운영하고자 하는 고민이나 의지조차 없었다"고 비판했다.

제주본부는 "3시로 예정된 기획조정실장 면담일정은 4시 15분이 돼서야 시작됐다. 1시간 15분을 기다렸으나 4시 45분까지 불과 10분 만에 공식적인 면담은 종료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짦은 면담시간이라도 도민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향상하고 공익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면 그나마 성과였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기대는 전혀 실현되지 못했다. 70만 제주도민에게 마땅히 보장해야 할 권리실현을 위한 어떠한 노력조차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도정의 무차별적인 민간위탁업무의 양산정책에 맞서 도민의 당연한 권리를 옹호하고 공공성과 공익성 실현을 위해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 공익사업을 민간위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제주도정을 규탄하며, 직접 책임지고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직접운영과 직접고용 방안을 지금 당장 수립해야 한다. 북부광역폐기물 소각시설과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대한 제주도정의 직접운영과 직접고용을 실현하는 날까지 천막농성을 멈추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