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제2공항 발언 두고 모두 딴 생각
문재인 대통령 제2공항 발언 두고 모두 딴 생각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1.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반대 측과 원희룡 지사, 도의원, 의장, 도의회 특위 모두 '아전인수' 해석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가장 크게 보이는 건 인지상정이다. 허나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듣는 이마다 이를 달리 해석하고 있어 제2공항 갈등이 다시 첨예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제2공항에 대해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든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한 발언을 두고 원희룡 지사와 제2공항 반대 측이나 제주도의원, 김태석 의장, 제2공항 특별위원회까지 모두 다른 해석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생방송으로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질문을 받고선 "제주도민이 제2공항을 선택했지만 지금 반대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안다. 정부에선 제주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든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국민과의 대화' 방송을 통해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도민들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겠다고 답했다. ©Newsjeju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국민과의 대화' 방송을 통해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도민들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겠다고 답했다. ©Newsjeju

우선 해석의 여지에 오해가 없도록 발언 전문을 전혀 가공없이 기재한다.

질문자(김상균 제주문팬 대표)
지금 제주도는 제2공항 때문에 많은 갈등 겪고 있다. 제주도도 정부나 도정에서 그걸 받아들여서 공론화를 하면 주민 갈등이 훨씬 줄어들 거 같은데 그게 아직 해결 안 되고 있다. 제주는 이미 강정해군기지 때부터 많은 홍역을 겪어왔다. 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알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
강정마을 문제는 일종의 사회적 합의를 이뤘다. 주민들이 바라는 보상방안도 정부가 다 수용해서 지금 많은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아마도 제주에서 가장 큰 갈등사안은 제2공항 문제일텐데, 사실은 정부가 그 문제에 기존의 공항을 확장할 것이냐, 제2공항을 마련할 것이냐에 대해 직접적으로 개입하기는 상당히 힘들다. 그러니 그 선택은 주민들에게 결정을 맡겼던 것이고, 일단 제주도민은 제2공항을 선택했다. 그런데 제2공항에 대해서 현지 지역주민들은 반대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질문자
도민들이 찬성(선택)했다는 건 동의할 수 없다. 도민들의 의견을 공론화해서 추진을 해야 대통령이 공약한 절차적 정당성 추진에도 맞고, 그에 따라 갈등도 최소화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제2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여서 제주의 발전이나 도민의 이동권을 위해서도 제주공항을 확장하거나 제2공항을 만들거나 필요하다. 정부는 제주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든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제주 제2공항 반대 측, "도민이 결정해야 한다" 발언 환영
제2공항 특별위원회 "도민 결정 지원하겠다 했으니 특위 역할 중요해졌다"

▲ 박원철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홍명환 의원. ©Newsjeju
▲ 박원철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홍명환 의원. ©Newsjeju

제2공항을 반대하는 단체에선 대통령의 발언을 존중하고 환영한다면서도 대통령이 잘못 알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0일 논평을 내고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통해 도민들이 선택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의회가 지난 15일에 구성한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본격 착수한 도민공론화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평했다.

허나 아직 제2공항특위는 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으로 '공론화'를 선택할지 아니면 주민투표 같은 방법을 동원할지에 대해선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물론 추후 회의를 거쳐 어떤 방법을 동원하든 '공론화' 형태의 양식을 띠긴 할 예정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고 말한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선 "정부가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도민이 직접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결국 도민공론화를 통해 최종적인 판단을 해 달라는 요청"이라고 해석했다.

다만, '제주도민들이 제2공항을 결정했다'는 부분에 대해선 대통령이 청와대로부터 객관적이지 않은 왜곡된 정보를 받아 말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인프라 확충을 통해 3200만 명 수용규모로 늘었기에 아직 제주공항의 수용력이 완전히 포화된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어쨌건 비상도민회의는 "대통령이 도민들에게 결정해달라고 했으니 결국 공론화 절차가 동원돼야 하고, 도민과 도의회의 노력이 정당성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며 공론화가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설파했다.

제2공항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원철 의원 역시 20일 진행한 특위 2차 회의에서 "대통령의 발언으로 특위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홍명환 의원은 "대통령이 특위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했지만 초반에 '도민이 제2공항을 선택했다'고 말했는데 이는 엄연히 사실과 다르다"며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를 찾아가 이를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 "도민들이 제2공항 결정했다, 공론화엔 정부 관여할 수 없다고 했다"
김태석 의장 "팩트는 도민 선택을 지원하겠다는 거다. 잘 해석해라" 맞불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Newsjeju

대통령의 같은 발언을 두고 원희룡 지사는 전혀 다르게 해석했다.

원 지사는 20일 진행된 3일차 도정질문에서 "정부가 공론화에 관여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그간 공론화 반대를 고수해왔던 자신의 입장에 무게를 싣는 발언이라는 얘기다.

원희룡 지사의 이러한 발언은 강충룡 제주도의원(바른미래당, 송산·효돈·영천동)이 이날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 대통령도 도민들이 원해서 추진했다는 부분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어제 국민과의 대화 방송을 봤느냐는 질문에서 나왔다.

원 지사는 "대통령의 몇 가지 메시지가 분명했다. 우선 제주공항이 포화상태여서 제2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거였다. 그간의 용역 진행과정으로 도민들이 결정했다고 표현한 것 같은데 '그런 의미'에서 도민들이 어떤 결정을 하든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여기서 원 지사가 말하는 '그런 의미'라는 것도 무슨 의도인지 명확치 않다. 다만 이제껏 원 지사가 누누이 말해왔던 국책사업 추진을 위한 '절차'가 정당하게 충분히 치러져 왔다는 주장으로 비춰진다.

강충룡 의원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 이런 발언을 했다면 이젠 도정에서 또 다른 방법으로 제2공항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강 의원과 원 지사 모두 전날 대통령의 발언이 '제2공항은 추진돼야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자 일부 제주도의원들이 이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이를 항의했고, 김태석 의장도 나서서 "팩트를 정확히 인지해달라. (정부는)도민이 선택하겠다는 걸 지원하겠다는 거였다. 잘 해석해달라"고 당부했다.

오히려 대통령의 발언으로 인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이 더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상으로 전개되는 모양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