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 폐지반대 대책위, 공론화 논의 중단 요구

제주도교육청이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이하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형을 결정하기 위한 공론화에 돌입했으나 학부모들은 '일방적 추진'이라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외고 폐지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박준영)는 2일 오전 9시 10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전국 최초'라는 명분을 내세워 직접접인 교육 당사자인 재학생, 학부모, 교사를 배제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 특목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불공정한 기회, 사교육 열풍의 주범으로 꼽히는 일부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특목고와 비교할 때 제주외고와 같은 지방 공립외고의 경우 교육비는 물론 교육의 내용면이나 기회균등 차원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함께 국제자유도시 제주에서 글로벌 리더를 키워가는 학교로 학생들의 교육 선택권과 학습권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발전적인 숙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이석문 교육감은 수차례에 걸쳐 제주외고 폐지를 일방적으로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주외고는 15년의 짧은 역사 속에 다양한 외국어를 기반으로 한 차별성 있는 교육내용과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로 작지만 강한 학교, 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교,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이 가능한 300명 학생들의 24시간 공부하고 생활하는 터전"이라고 설명했다. 

▲ 제주외고 폐지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박준영)는 2일 오전 9시 10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외고 폐지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박준영)는 2일 오전 9시 10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대책위원회는 "무조건 1안과 2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읍면지역 일반계고 가칭 고성고등학교로 남든지, 신제주권으로 이전해 일반계고 하나를 증설하든지, 1안이냐, 2안이냐 선택하라는 것은 결국 지난 15년간 제주외고라는 이름으로 존재했던 학교를 문 닫겠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신입생들은 '없어질 학교에 진학하지 말라'는 말을 들어야 하고 재학 중인 학생들도 언제 학교가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동요하고 있다. 학습에 몰두해야 할 학생들, 제주외고 신입생, 재학생들을 피해자로 만들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교육청은 일방적인 밀실행정, 교육당사자도 모르는 공론화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제주외고의 공론화 의제 채택은 즉각 백지화하라. 또 이석문 교육감은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오는 2025년까지 전국 특목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현재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형을 결정하기 위한 공론화에 돌입한 상태다. 

제시된 안은 2가지이다. △제주시 동(洞)지역 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및 이전 재배치 △현재의 위치에서 읍면 비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등 2개의 안에 대해 도민 토론회와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여론조사는 3월초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한달간 늦춰졌다. 이달 말 또는 내달 초에 실시될 예정인 여론조사 대상은 응답자수 기준 도민 1,500명으로 도교육청은 이들 중 초‧중학교 학부모 참가 비율을 50% 이상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토론회도 두 차례 열릴 예정이다. 

공론화위원회는 여론조사와 토론회 결과를 기초로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모형에 대한 정책권고안을 마련한 뒤 이석문 교육감에게 제출할 계획이며, 정책 권고안에 대한 이석문 교육감의 수용 여부는 5월~6월경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