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 이사로 있던 제주4.3유족회 전·현직 회장 모두 동반 사임

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
▲ 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임명권을 제주도지사가 갖겠다는 오영훈 지사의 방침으로 인한 갈등이 결국 재단과 제주4.3유족회 간의 갈등으로까지 번졌다.

지난달 30일 제주4.3평화재단 고희범 전 이사장의 사퇴로 직무대행을 맡았던 오임종 전 제주4.3유족회장이 지난 20일 권한대행직을 사임한데 이어 22일 재단 이사직도 사임했다. 여기에 김창범 현 제주4.3유족회장 역시 재단 이사직을 같은 날 그만뒀다.

재단과 유족회 간 갈등이 본격화 된 모습이다.

오임종과 김창범 전·현직 유족회장은 이날 동반 입장문을 내고 "제주4·3평화재단이 도민으로부터 진정으로 신뢰받고 사랑받아, 제주와 대한민국의 평화를 선도하는 평화 재단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며 사퇴의 변을 남겼다.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는 전날(21일) 오임종 전 유족회장(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의 기자회견을 두고선 "이사회 내부 갈등이 있는 것처럼 발언한 것에 대해선 유감"이라며 "대변인 직제를 둔 게 아니라 언론 소통창구를 일원화 할 필요가 있다고 논의돼 담당자를 지정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유족회를 배제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허나 제주4.3유족회 박영수 감사는 22일 이에 대한 별도의 기고문을 내고 재단 이사회를 강력히 성토했다.

박영수 감사는 "지난 제131차 이사회 당시, 일부 특정 이사의 작태는 전·현직 유족회장이 모두 회의장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무시한 처사였다"며 "기득권을 계속 유지하려는 반민주적 작태라 아니 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박 감사는 현 재단 이사회 측에 "그간 사업비 집행 내역 일체를 전면 공개하라"며 "현 사태에 책임있는 분들이라면 본인들도 당당한지 묻고 싶다"면서 재단 이사진들을 향해 "전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4.3평화재단 이사진은 이사장을 포함해 12명 이내로 구성된다.

이사장과 당연직인 행정부지사를 제외하면 제주도 내 4.3 관련 인사들이 이사로 선임되는 구조다. 이번 사태로 재단 내분이 일자, 이사회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비대위엔 이재승 4·3중앙위원회 위원,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 김동현 제주민예총 이사장과 3명의 재단 직원이 참여하기로 하고, 김동현 이사가 대변인 역할을 맡기로 했다.

이들은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및 출연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 입법예고에 따른 의견제출 기한이 22일까지임에 따라, 이날 정리한 의견을 제주도정에 제출하겠다고 했으나 아직 전달했는지의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