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도의원들도 오영훈 지사에게 김희현 정무부지사를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도의원들도 오영훈 지사에게 김희현 정무부지사를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국민의힘 제주도당 소속의 제주도의원들도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김희현 정무부지사를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국힘 제주도당의 원내대표인 현기종 원내대표 등 4명의 제주도의원들이 12일 오후 4시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이날 회견엔 원내대표 외에 이남근, 강하영, 원화자 의원이 함께했다.

이들은 "고위공직자로서 품위유지 의무 논란에 대해 김희현 정무부지사의 반론을 보면서 과연 오영훈 제주도정이 도민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진정 도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는건지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현 집행부가 작금의 사태를 전혀 도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하는 실정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공직자에 대한 품위 범위란 건, 직무내외를 가리지 않고 투명성과 책임성을 요구하는 것이고, 그러한 품위를 유지하는 의무는 단순히 법적 의무 외에 한차원 더 높은 도덕적 의무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들은 오영훈 지사에게 "고위공직자로서 품위를 져버린 김희현 부지사를 즉각 경질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수감소로 인한 긴축재정 기조에 새해 예산안을 어떻게 편성해야할지 주말에도 집행부와 의회의 관련 부서 모든 직원이 출근해 고생을 하던 와중에 김희현 부지사의 부산 밤거리 활보는 개인의 사생활 보장 차원을 넘어 정무부지사직에 대한 직무유기이자 무능력, 무도덕의 극치를 보여준 행태"라고 일갈했다.

또한 이들은 "반박 회견을 통해 왜곡보도를 주장할 게 아니라 우선 진정한 사과와 함께 자신의 거취를 발표해야 했다"며 "오영훈 지사가 사법 리스크로 인해 도정이 흔들리고 있는 마당에 정무부지사가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작금의 사태를 일으킨 데 대해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재차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정무부지사에게 책임과 역할을 요구한 의원들에게 '초선의원들이 잘 몰라서'라는 등의 발언으로 무시한 것에 대해서도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현기종 원내대표는 정무부지사 논란이 터진 후 며칠이 지나서야 입장을 발표한 것에 대해선 경기도의회와의 협약식와 서울도민회 신년인사회 등의 일정을 소화하다보니 늦어지게 됐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이날 함께 자리하지 못한 강경문, 강상수 등 나머지 8명의 도의원들도 모두 이러한 뜻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