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배 의원,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취지로 설립 건의했으나
이석문 교육감 "국가직 공무원 수 늘려야 하는 문제, 의지만으로 해결될 사항 아냐"

제주도 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학부모들이 원하는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에 들어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조훈배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도내 만 3∼5세의 유아는 1만 9789명이며 이 가운데 약 30%만이 공·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이 중 병설유치원 취원율은 2998명으로 대상 유아의 15%에 불과하다.

이 상황에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공립병설유치원의 취원 연령을 '만 5세부터'로 제한을 걸었다. 이 때문에 도내 병설유치원 입학 경쟁률이 매우 치열해졌다.

이에 조훈배 의원은 "단설유치원을 설립해서 유아교육에서도 공교육화가 선행돼야 한다"며 이석문 교육감에게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에서 단설유치원의 설립은 불가함을 설파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에서 단설유치원의 설립은 불가함을 설파했다.

이에 이석문 교육감은 단설유치원 확대의 불가능함을 못 박았다.

이 교육감은 "유치원 정원을 아무리 확대시키고 싶어도 교사 정원이 확보되지 않으면 늘릴 수 없다"며 "유치원 교사는 국가직 공무원이어서 기획재정부로부터 정원을 할당받아야만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유치원 교사를 최대한 확보해 한 학급이라도 더 늘리고자 하는 것이 도교육청의 방향"이라며 "누리과정과 관련해선 만 3∼5세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공동 모집 대상으로 가고 있다"고 설파했다.

이 교육감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무한경쟁을 하는 구조인데, 도교육청은 공적인 기관이어서 우선순위를 어떻게 잡아가야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며 "현재도 만 5세 유아를 다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우선 제주시 동 지역에선 만 5세만 받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의 설명에 따르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읍면 지역에선 만 5세를 우선 받고 모자랄 시 만 4세를 추가로 받는다. 도서지역은 예외적으로 만 3∼5세를 받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이 교육감은 "내년에 11학급을 증설하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것도 기재부로부터 11명의 유치원 교사 TO가 나와야만 가능하다"며 "이게 된다면 그 다음에 만 4세 여부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의 설명대로라면 단설유치원의 설립은 현재 설립 의지가 전혀 없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