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17일 제주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의회부터 전수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올해 광복절이 문재인 정부 마지막 광복절임을 상기시키며, 특별사면 명단에 기소된 강정주민들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좌남수 의장은 "민군복합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범죄자로 내몰려 기소된 253명 중 사면자가 39명에 불과하다"며 "이들에 대한 사면복권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만큼 모두 사면돼야만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좌남수 의장은 21일 제397회 임시회를 폐회하면서 여러 사안들을 두루 언급하면서 제주도정의 대책을 주문했다.

좌 의장은 "산남지역의 서귀포항이나 화순항, 위미항 등에 투입된 예산만큼 항만의 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선박 입출항 등 항만 여건 개선을 물론, 수산물 유통가공단지나 마리나항만 조성 등 주민약속 사항도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한 좌 의장은 서울과 인천 등의 도시에선 균형발전특별회계가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제주는 오히려 전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든 점도 되짚었다.

좌 의장은 "이번 국회 추경안 심사과정에서도 균특회계 제주계정에 대한 문제가 지적됐지만,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도비 충당을 늘릴 게 아니라 국비지원 확대와 제주특별법의 재정 특례를 살리기 위한 중앙절충 노력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4070억 원이었던 균특회계 제주계정은 올해 2402억 원으로 41%나 크게 낮아졌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방역 문제와 관련해 좌 의장은 "폭염 속에서도 방역 마스크와 장갑조차 제대로 한 번 벗지 못한 채 사투하고 계신 방역진과 의료진 분들에게 또 다시 희생 감내를 부탁하게 돼 송구스러울 뿐"이라며 "매번 강화되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생계 위협을 받는 도민들의 어려움을 먼저 생각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좌 의장은 "공직기강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 발표만이 능사가 아니"라며 "일탈행위 발생 시 무관용 원칙과 엄정한 대처로 행정의 신뢰를 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석문 교육감에겓 코로나19 장기화로 우려되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충과 교육격차 해소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게 해달라고 덧붙여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