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경선후보, 제주 관련 공약 발표
"제주를 기본소득과 탄소중립의 시범자치도이자 평화인권 환경수도로 육성" 공언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 ©Newsjeju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 ©Newsjeju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경선후보는 21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이제 더는 '실험도'가 아닌 '시범도(道)'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세종시청에서 송재호 국회의원, 우원식 및 변재일 공동선대위원장과 함께 국가균형발전 및 자치분권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특히, 제주도와 관련한 공약에서 이재명 후보는 자치분권의 상징적인 정책으로 세종시와 제주도를 성공적으로 완성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관광단지 개발 위주로 성장해 온 제주를 이젠 평화와 인권의 환경수도로 전환하는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는 "제주를 기본소득과 탄소중립의 시범자치도이자 평화와 인권, 환경수도로 육성하겠다"며 "이미 제주로 이양된 특별행정기관의 협력모델을 재구축하고 더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부여해 우리나라의 분권모델로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기 위해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제안했던 자치분권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그에 따른 권한과 사무 균형의 원칙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이 6대 4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지방교부세 제도도 개편해 교부세율을 올려 지방자치단체가 자주재원을 더 확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말했다.

▲ 이재명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와 이 후보 캠프 실무진들. ©Newsjeju
▲ 이재명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와 이 후보 캠프 실무진들. ©Newsjeju

이 후보는 "더 이상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미뤄선 안 된다"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조속히 확정하고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와 함께 민간기업의 지방이전 역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법인세 및 가업 상속세의 지역별 차등화, 국가균형발전펀드 신설, 기본주택 제공 등의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우리나라 헌법에선 이미 국가균형발전이 국가의 준엄한 책무임을 규정하고 있다"며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최우선 국가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는 "지방의 성장이 시작과 끝"이라며 "지방을 중심으로 전 국토가 골고루 잘 사는 균형성장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공언했다.

송재호 의원도 "중앙으로부터 소외되고 단절된 제주가 아닌, 대한민국과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가는 평화와 인권의 환경수도 제주를 이재명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