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단체들, 6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결의안 폐기 촉구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을 비롯한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해 6일 비자림로 공사 재개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폐기하고 대안을 마련하라고 제주도의회에 촉구했다. ©Newsjeju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을 비롯한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해 6일 비자림로 공사 재개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폐기하고 대안을 마련하라고 제주도의회에 촉구했다. ©Newsjeju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조기개설 촉구 결의안'을 두고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간의 갈등이 점차 격화되고 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을 비롯해 제주의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폐기하고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우선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의회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공공사업에 대한 갈등은 늘 존재해왔고, 정치권에선 이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했지만 이번 결의안은 반대 세력을 부정적인 세력으로 규정하면서 도의원들의 반민주적인 의식이 너무나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하면서 "이러한 인식은 비판받아 마땅하기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적시했다.

이어 이들은 "모 방송사의 보도를 통해 확인된 결과, 이번 결의안에 서명한 26명 중 23명의 의원이 결의안 내용을 보지도 않고 서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꼬집으면서 "오히려 이번 결의안으로 인해 비자림로 공사를 둘러싼 찬반 갈등 양상이 불필요하게 더욱 커지고 말았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게다가 본회의에서 결의안이 통과된다 할지라도 행정적 실효성도 없는 것을 가지고 정치적 세를 과시하려는 건, 도의원에게 부여된 권한을 제대로 수행하기는커녕 남용하는 행태가 되고 말았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나쁜 정치 행태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며 "제주도의회가 이런 못된 정치를 근절할 수 있는 자정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도의회 측에 결의안을 폐기하고 비자림로 공사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공개 토론회를 주최하는 등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정에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했지만 제주도정이 거절했다며, 도의회가 주도적으로 나서 갈등 조정 방안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오는 7일 제368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조기개설 촉구 결의안'을 상정하고 전체 의원 표결을 거쳐 처리할 예정이다. 전체 43명의 도의원 중 과반수 이상인 27명 이상이 찬성하면 결의안은 가결된다.

결의안은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이 대표발의했고, 25명의 의원이 발의안에 서명했다. 허나, 결의안 제출에 따른 논란이 벌어지자 발의안에 서명했던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외도·이호·도두동)은 자신의 SNS 채널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측에 사과하고 서명을 철회했다.

게다가 상임위는 결의안에 담긴 문구가 반대 단체를 특정해 공격적이었다는 점을 의식한 듯 문구를 완화해 수정가결시킨 바 있다. 부정적 여론이 확산됨에 따라 이날 결의안 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