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과로사 문제, 민주당은 외면"
"택배 과로사 문제, 민주당은 외면"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2.01.12 11: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 세력 5개 제주도당 연대, 12일 회견 열어 CJ대한통운 노조 파업 지지 선언
▲ 진보당 등 제주지역 5개 진보세력 제주도당이 연대해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민주당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Newsjeju
▲ 진보당 등 제주지역 5개 진보세력 제주도당이 연대해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민주당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Newsjeju

노동당과 녹색당, 변혁당,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 세력 5개의 제주도당이 서로 연대하고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의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진보 정당들은 CJ대한통운이 반사회적 행위를 버젓이 저지르고 있음에도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이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CJ대한통운 측에 사회적 합의를 이룬 사항을 즉각 이행하고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연이어 발생하자,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택배 한 건당 170원을 인상키로 하고 이를 각 택배사에서 택배노동자들의 분류작업 해방을 위해 사용키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냈다.

허나 여러 택배사들 중 유독 CJ대한통운만 이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 택배시장의 약 절반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CJ대한통운은 연간 약 5000억 원의 노동자 처우개선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들은 "다른 택배사들은 이 정부의 지원금을 거의 100%에 가깝게 택배노동자 분류작업에 사용하고 있지만 CJ대한통운 원청만 60%가량을 자신들의 잇속을 채우겠다고 생떼를 쓰고 있어 국민적인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들은 CJ대한통운 측의 위법적인 부당한 사례로 낱낱이 폭로했다. 이들은 "(CJ대한통운 측이)주 4일제가 거론되는 시대에 주 6일제 노동을 근로계약서에, 밤 12시가 넘어서도 당일 택배물량을 못 처리할 시 불이익을 감수하겠다는 서약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무릎걸음으로 90도 허리를 숙여야만 탑차에서 일할 수 있는 저상 탑차가 산업안전보건법에 저촉된다고 해도 그저 노동자들에게 이를 강요하고 있는 게 CJ대한통운"이라고 저격했다. 이에 이들은 "노동자들의 목숨값으로 매년 수천억 원을 가로채려는 CJ대한통운은 악덕기업의 대명사라 아니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측에도 비판의 칼날을 세웠다.

이들은 "정부에선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치적으로 자랑하고 있지만, 정작 법적 구속력이 없는 이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을 정부에 요구해도 외면하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사회적 합의 전면 시행일인 올해 1월 1일이 지나도 (정부는)팔짱만 끼고 약속 위반을 묵인하고 있다"며 "심지어 이행 점검 계획을 CJ대한통운 측에 사전에 통보해주고 눈속임하려한 어이없는 행태가 언론에 발각되기까지 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과로사만은 막아내자며 사회적 합의를 전폭 지지했던 국민들이 그렇게 우습다는 것이냐"며 "이번 택배 노동자들의 총 파업은 그래서 정당하다. 불공정에 맞선 정의로운 저항이며,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정당한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하루속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J대한통운 측에 택배노조와 즉시 공식 협상에 나서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선 사회적 합의를 저버리는 CJ대한통운의 파렴치한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단행하라"고 촉구했다.

이 외에도 문제를 방기하고 있는 책임 공직자들도 처벌하라면서 만일 이러한 요구에 신속히 답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규탄운동을 선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2월 28일부터 시작된 CJ택배 노동자들의 무기한 전면 총파업은 제주를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17일째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아이둘아빠 2022-01-12 17:51:49 IP 223.38
"과로사만은 막아내자며 사회적 합의를 전폭 지지했던 국민들이 그렇게 우습다는 것이냐"

윗글 복사한건데, 그래서 당신네들읏 국민들이 우스워서 국민들 택배가지고 딜치고 있는것인가? 사측이나 당신네들이나 도긴개긴..... 보름 가까이 물건 못받고있는 1인, 새 해 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