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도내 직업계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계고 학점제 취업연계 진로 안내’ 장학자료를 개발해 배부했다.

올해부터 특성화고에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개발한 것으로,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라는 제목으로 만들어졌다.

이번 취업연계 진로 안내서는 학점제 이해, 도내 직업계고 및 학과 이해, 진로탐색 및 설계, 취업준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신학기에 학교별로 신입생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이 안내서를 통해 고교학점제를 이해하는데 주 목적이 있으며, 각 학교 및 학과별 교과목 편성을 분석하고, 자신의 진로와 선택과목에 따른 진로연계 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게 돕는다.

제주도교육청은 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6개교의 특성화고를 선도학교로 지정해 운영해 왔다. 학교별로 필요한 실습실 확충과 기자재 현대화를 지원해왔고, 진로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확대 및 1학년 대상 선택과목 수요조사에 따른 교육과정을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직업계고 학점제 8개 모형 중 ‘코스형’, ‘타학과 과목 선택형’ 이 외에 학교 여건에 따라 단계적으로 다양한 모형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모형에는 후학습지원형, 타학과 부전공 이수형, 1대 1 매칭형, 연합캠퍼스형, 지역사회 학습장 연계형, 온라인 활용형 등을 검토하고 이다.

키워드
#고교학점제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