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조, 12일 도청 앞 집결 "고용 보장하라" 촉구

▲ 봉개소각장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직면한 상태에서 제주도정에 중단 없는 고용 보장을 촉구했다. ©Newsjeju
▲ 봉개소각장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직면한 상태에서 제주도정에 중단 없는 고용 보장을 촉구했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 2월 28일자로 봉개소각장 폐쇄를 결정함에 따라 이곳에서 근무하던 60여 명의 노동자가 해고될 위기에 처했다.

이에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은 12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해 제주도정에게 "중단 없는 고용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년간 일해 온 댓가가 해고란 말이냐"며 "그간 고용불안 문제해결로 시설관리공단을 통한 고용승계를 요구했지만 시설관리공단이 좌초된 이후 그 어떤 해결방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들은 "지난 2017년 12월 제주도정과의 최종협의안에선 봉개소각장 노동자들의 고용 승계를 잠정 결정하기도 했었으나, 현재로선 당시 합의가 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들은 "봉개소각장의 운영업체가 색달소각장과도 같음에도 불구하고, 색달소각장에선 주민과 합의된 운영기간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고용을 유지하겠다고 하는 반면, 봉개소각장은 주민들과 합의된 운영기간 종료를 이유로 해고를 통보하고 있다"며 "이러한 선택적 해고의 결정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다"고 항변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인데도 제주도정과 제주시청은 책임을 서로 떠넘기기만 하고 있다"며 해결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제주에서 넘쳐나는 폐기물 처리를 위해 신규 광역소각시설 입지 공모사업에 나섰지만 빨라야 2028년에야 신규 소각장이 들어서는 상황"이라며 "윤석열 정부 하에서 제주 공약을 이행하려면 봉개소각장의 중단 없는 운영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방선거 도지사 출마 후보자들에게 봉개소각장 가동 중단에 따른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