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은 객관적인 사실에 의해 이뤄져야 하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하는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합니다. 

특정세력에 치우지지 않고 정치적 판단에서 자유로운 역사교육이 전제될 때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미래로 나갈 수 있는 화해와 상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주4‧3은 오랜 시간 이념의 틀 속에서 왜곡과 축소가 이뤄져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제주도민들에게 많은 아픔을 주었지만 제주도민들 모두의 노력으로 제주4‧3의 진실이 밝혀지고 희생자에 대한 보상은 물론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4‧3은 고등학교 모든 한국사 교과서에 기술이 되어 있고 중학교 교과서는 7종 중에 5종이 그리고 내년에는 초등학교 4종의 교과서에 기술이 되는 등 제주4‧3을 미래세대에 알리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전국의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4‧3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제주4‧3을 대한민국의 역사로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교육부의 2022 개정교육과정에는 학습요소가 삭제됨으로써 도민사회에서는 제주4·3 교육을 크게 위축시킬 것이라는 우려와 실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2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에 제주4‧3을 명시해 줄 것을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에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아울러 교과서 편찬준거에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조치해 주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제주4.3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