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현장 복귀'... 안전운임제 여정은 지속
화물연대 '현장 복귀'... 안전운임제 여정은 지속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12.0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 6부두 앞에서 과적행위 문제에 대한 선전전을 벌이고 있는 화물연대본부 제주 관계자.
▲ 제주항 6부두 앞에 서있는 화물연대본부 제주 관계자.

9일 실시한 화물연대 총파업 종료 및 현장복귀에 대한 조합원 투표에서 찬성표가 가결됐다.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진행한 이번 투표는 총 3575명의 조합원이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 찬성이 61.84%로 가결됐고 이에 화물연대는 각 지역본부 별로 해단식을 진행하고 현장으로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화물연대는 총파업을 종료하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장으로 복귀하더라도 안전운임제 지속과 확대를 위한 입장은 고수하겠다고 밝혔다.

연대는 성명서에서 이번 파업을 계기로 정부가 안전운임 3년 연장을 재검토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 비판했다. 이들은 "대통령과 장관의 말 바꾸기는 정부 여당의 3년 연장 약속이 화물연대 총파업의 명분을 깎기 위한 수단일 뿐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반발했다.

또한 이들은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물류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만들어가기 위한 제도"라며 "허나 정부는 정부의 책임과 장기적 관점은 쏙 빼놓은 채 안전운임 폐지를 화물노동자를 협박하는 칼날로, 시혜적으로 줬다가 마음에 안 들면 빼앗는 속임수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정부에 대해서 "16일의 총파업 기간 동안 정부는 수차례 관계기관 회의를 진행했으나 사안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국민을 볼모로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 것은 물론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화물연대 깨기에만 혈안이 된 정부"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이번 총파업이 '자본의 지시'를 받은 정부와의 싸움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업들이 이윤극대화를 위해 화물노동자 운임을 깎고, 하루 14시간이 넘는 장시간 노동, 과적과 과속을 강요하며 갑질을 일삼았다"며 "수십 년 간 비용 전가, 책임 회피로 이윤을 올리던 대기업 자본들은 안전운임제로 물류비용이 정상화되자 온 힘을 바쳐 제도 없애기에 나섰다"고 기업들을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은 "우리는 화물연대를 짓밟기 위해 ‘없던 법도 만들어내는’ 정부와 ‘있던 법도 없애려하는’ 자본에 맞서 지난 20년 간 흔들림 없이 싸워왔다"며 "앞으로도 화물노동자의 인간다운 삶과 내 옆의 동료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운임제 지속·확대를 위한 여정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의지를 내비쳤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