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리 해녀회, 30일 기자간담회 열고 "마을 바다 살려달라"

▲  ©Newsjeju
▲30일 오후 참여환경연대 자람에서 "월정 해녀들의 말 좀 들어줍써"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Newsjeju

[기사 최종 수정 - 2023년 5월 31일 오전 11시 33분] 

제주지역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문제로 해녀들과 도정 및 경찰, 공사업체가 엮여 갈등이 치닫고 있는 가운데, 월정리 해녀들이 모여 하소연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월정리 해녀회(이하 해녀회)는 30일 오후 2시 참여환경연대 '자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동부하수처리장 관련 경과를 설명하고 해녀들의 입장을 밝혔다.

월정리 해녀들은 지난 2017년 동부하수처리장 2차 증설 계획이 발표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아스팔트 위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1년 10월 제주도정이 증설공사 재개를 결정한 이후부터는 24시간 보초를 서며 농성 중이다. 

지난해 공사업체에서는 증설 반대 시위 시 500만 원씩 배상하라는 가처분신청을 제기했고 그해 11월 법원은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법원은 공사를 방해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0만 원씩 배상 결정을 내렸다.

또, 지난해 공사업체는 월정리 주민 32명과 시민 4명을 상대로 공사방해 및 도로교통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업체는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며 동부하수처리장 부지에 펜스를 설치할 예정이다.

간담회서 해녀회는 지난 22일과 24일 공사 업체가 자재를 들여오는 과정에서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에 억울함을 표했다.

이들은 지난 22일 굴착기를 반입할 때 경찰의 무리한 체포와 연행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내려오라는 경찰의 요구에 최종 응했음에도 인적 사항을 스스로 밝히지 않았다는 이유로 현행범 체포했다"며 "공사 강행을 위한 인부들과 경찰 6명 등 압도적인 인원에도 불구하고 '도주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수갑을 채웠다"고 말했다. 

또, 해녀회는 지난 24일 펜스작업용 쇠파이프 자재를 반입할 때 다시 한 번 공사측과 경찰에서 물리력의 행사가 있었다고 밝혔다.

해녀회는 "공사 업체는 사람들이 트럭 옆에 바로 붙어있음에도 위협을 가하면서 공사 자재를 적재했다"며 "이 과정을 지켜보던 경찰은 그런 상황에서도 공사 업체의 무리한 강행을 막기보다 현장의 시민들을 끌어내는데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  ©Newsjeju
▲30일 오후 참여환경연대 자람에서 "월정 해녀들의 말 좀 들어줍써"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Newsjeju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해녀들은 "공사를 막다막다 너무 힘들다. 보상과 지원 문제가 아니라 마을 바다를 살려달라"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불법은 오영훈 도지사가 했는데 해녀들이 무슨 죄가 있냐"며 "지금도 80살 난 할머니들이 길바닥에서 자고, 컨테이너를 24시간 지키고 있는데 도는 중단도 안시켜주고 해녀만 못살게 군다"고 피력했다. 

한 해녀는 "60년간 해녀질을 했다. 이제껏 바다에서 종사하면서 애도키우고 먹고살고 했다"며 "요즘은 오염이 돼서 살수가 없다. 살도리가 없으니 기어코 막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마을에서 막내 해녀를 맡고있는 김은아씨는 "시내쪽과 거리가 멀고 외곽지다 보니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는다. 힘든시간을 겪고 있고 어딘가에는 하소연을 하고싶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눈물 흘렸다.

그러면서 "보상이 아니라 바다를위해 생계를 위해 몸을 헌신하며 싸우고 있는데 주변에서는 님비의 시선으로도 보고있고 마을 안에서도 분열돼서 투명인간 취급한다"고 압박감을 토로했다.

월정리 해녀회는 간담회가 끝난 이날 오후 3시 공공하수 설치(변경)고시 무효확인 소송 첫 심리공판을 방청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시민단체와 연대해 반대 운동을 확산시키는 활동을 펼친다는 입장이다.

한편, 경찰은 지난 22일 현행범 체포와 관련해 당시 상황이 현행범 체포요건에 부합한 적법한 법 집행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당시 체포된 해녀 외 1명이 공사차량을 따라 동부하수처리장 안으로 들어가 굴삭기 하차를 방해해 시공사측의 신고로 현장출동했다"며 "출동한 경찰관의 중단 요구에도 1시간 넘게 방해하고 인적사항도 밝히기를 거부해 업무방해 혐의로 현행범 체포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경찰은 "파출소에 도착한 뒤 주거지 및 연락처를 밝히자 즉시 석방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