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 세계 해양의날(8일) 앞두고 보도자료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행정 비판, 오염수 방류 막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

▲ 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시청 앞에서 3일간 진행한 길거리 농성. ©Newsjeju
▲지난 3월, 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시청 앞에서 3일간 진행한 길거리 농성. ©Newsjeju

세계 해양의 날을 하루 앞두고 제주지역 정당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후쿠시마 시찰단의 예에서 보듯이 윤 정부는 일본 정부의 행위에 면죄부를 주고 있고, 오영훈 제주도정도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계 해양의 날은 매년 6월 8일로, 1992년 캐나다에서 제안하고 2008년 국제연합이 채택했다. 해양 생태계 보전과 지속적인 수산자원 확보를 목표로 지정된 날이다.

이에 정의당 제주는 "바다는 지구에 사는 모든 생물의 삶과 건강에 필요하고, 해양 오염은 전 지구적으로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하지만 인류와 특정 국가 및 집단은 자신들의 편의를 이유로 해양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강행 추진하고 있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그 중에서도 압권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일본은 한국, 중국 및 호주, 뉴질랜드 등 태평양 도서국포럼 참여 국가의 반대, 심지어 후쿠시마 어민 등 일본 현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양투기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시찰단의 예에서 보듯이 일본 정부의 행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며 "제주도민들의 생존권을 보호해야 할 오영훈 제주도정도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것은 별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정은 최근 진행된 제주도정과 제주도 야6당 연석회의에서 사후대책만을 브리핑하며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해양투기가 시작되면, 제주의 수산업 소비 위축은 물론 관광산업의 타격이 자명한 상황에서 사후대책만 마련한다는 것은 소 읽고 외양간 고치겠다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들은 "제주를 넘어 전지구적 재앙이 될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내기 위해서 끝까지 가능한 모든 정치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HK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6일 희석 오염 처리수를 바다쪽으로 방출하기 위해 해저터널에 바닷물을 주입하는 작업을 끝마쳤다.

일본은 6월 말까지 터널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며, 해저터널 공사를 완료하면 사실상 언제든 처리수를 해양으로 방출할 수 있게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