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12일 제주도청 앞 기자회견
"다수 도민이 원하는 주민투표, 도정은 국토부에 투표 요구해라"

▲  ©Newsjeju
▲21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할 것과 전환평 및 기본계획 공동검증을 촉구했다. 사진 단체 제공. ©Newsjeju

제주의 제2공항 반대단체가 제주도정에 제2공항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할 것과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 공동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2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수 도민이 요구하는 주민투표와 공동검증 없이는 주민의견을 수렴했다고 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도민회의는 "그동안 주민투표를 진행해 1만 3천여명의 서명을 받은 결과 가장 도드라진 의견은 제2공항 건설 여부를 도민이 직접 결정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주민투표를 해야한다는 의견이 절반이고 공론조사를 포함하면 70% 이상의 도민이 자기결정권 행사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기본계획(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가 공개된 이후 우리 단체와 언론의 검증과정에서 드러난 거짓과 부실 의혹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며 "단체가 석 달에 걸쳐 검증활동을 통해 확인한 중요한 문제만 하더라도 사실상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것들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획의 적정성 문제를 시작으로 항공기-조류충돌 위험성 축소 조작, 숨골의 본질적 가치를 고의적으로 폄하한 평가 문제, 대규모 클리커층의 존재와 지하수 함양의 문제, 용암동굴의 존재 가능성 등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의 타당성을 흔드는 거짓·부실 의혹이 제기되어 왔다"며 "도민들은 이에 대한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 제기된 쟁점들은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하는 중대한 문제들"이라며 "이러한 의혹과 쟁점들에 대한 검증은 국토부가 말했던 환경영향평가로 미룰 수 없고 지금 바로 기본계획 고시 전에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도정은 제주도민의 자기결정을 실현하기 위한 주민투표와 제2공항 기본계획·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제기된 거짓과 부실 의혹에 대한 검증을 국토부에 요구해야 한다"며 "그것이 이루어지기까지는 국토부에 제주도지사의 의견을 제시하는 절차를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