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오영훈 도지사가 출입기자단에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주민투표 실시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주민투표로 민주주의와 도민결정권을 지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현재 국토부에 제출할 제2공항과 관련된 방향성 및 세부적 내용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제주도정은 6월 말까지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극심한 찬반 갈등 및 영향이 큰 사안이라는 이유로 시기를 늦췄다고 전해졌다. 해당 의견제출에는 마감 기한이 없다.

국토부 의견 제출에 앞서 오는 27일 오 지사는 출입기자단 차담회에서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국토부는 제2공항에 대한 각종 의혹과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기본계획 고시 강행을 예고하며 제주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다"며 "정작 오영훈 도정은 제2공항에 대한 의견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민투표는 오 지사가 누차 밝힌 바 있는 도민결정권을 실현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물론 국토부 장관이 실시여부에 대한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으나 오 지사가 도민 의견을 대표해 주민투표를 요구한다면 국토부도 쉽게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단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당사자인 도민의 의사를 묵살한다면 더 이상 민주주의 사회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그런데도 오 지사는 갈등해소, 도민이익이라는 추상적인 단어만 반복하며 주민투표 요구를 회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오 지사가 주민투표 실시 요구를 외면하고 사실상 제2공항 건설 강행을 공식화하는 기본계획 고시를 지켜보기만 한다면 도민결정권을 짓밟는 반민주적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다를 바 없다는 평가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지금 당장 오영훈 도지사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기 바란다"며 "민주노총제주본부도 주민투표를 통해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길에 함께 나설 것"이라고 연대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