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지방공무원 시작으로 2월 중순 청원경찰 채용 공고 예정
3월 중 지방공사·출자출연기관 및 도·행정시 공무직 채용 공고

제주특별자치도청.
▲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와 도 산하 공공기관에서 올해 총 522명을 공개 채용할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7일 도 누리집을 통해 '2024년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올해 지방공무원 선발 예정인원은 △7급(수의직) 4명 △8급(간호직 등) 12명 △9급 260명 △연구·지도직 19명을 포함해 총 295명이다. 채용규모는 2023년보다 소폭 감소했다. 지난해엔 324명의 채용 공고를 낸 바 있다.

우선 사회적 소외계층의 공직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장애인과 저소득층 구분모집을 실시한다. 장애인은 15명, 저소득층에선 5명을 선발한다.

장애인 구분모집의 법정 기준은 공채 전체 규모의 3.8% 이상이어야 하며, 제주도정에선 지난 2014년에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약한 이후로 매해 6%가량을 모집하고 있다. 응시원서는 원서접수 기간에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https://local.gosi.go.kr)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제주자치도는 지난해에 이어 지방공무원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성검사를 실시해 면접시험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인성검사는 전문업체에 의뢰해 공직에 적합한 인성을 갖췄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면접시험일 전에 실시되며, 응시하지 않은 경우 최종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된다.

이와 함께 장애인 및 임신부 응시자를 위해 장애 유형에 따라 확대문제지, 시간 연장 등 다양한 편의도 제공한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도 누리집 시험정보란에 공고된 '2024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을 참고하거나 도청 총무과 인재채용팀(064-710-6223~5)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지방공무원 공개채용 외에도 제주지역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역인재(8・9급) 선발시험이 진행된다. 제주도 내 특성화고등학교 출신을 대상으로 하는 고졸자 경력경쟁채용시험도 실시된다. 지역인재는 9급과 8급에서 2명씩, 고졸자 경력채용은 9급 6명을 선발한다.

소방직 공무원 채용은 총 39명을 뽑는다. 지난 1월 31일 소방청 및 119고시(www.119gosi.kr)와 제주도 누리집를 통해 공고됐다.

청원경찰 채용 예정 인원은 2월 중순에 공고될 예정이다. 제주도와 양 행정시 합쳐 총 2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제주도 누리집 시험정보란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지방공사·출자출연기관 통합 공개채용은 88명, 제주도·양 행정시 공무직은 8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인원은 향후 일부 조정될 수 있다.

한편, 2025년도부터는 9급 공무원 시험 국어·영어 과목의 출제기조가 현행 지식암기 위주에서 직무능력 중심으로 변경된다. 국어 과목은 이해, 추론, 비판력 등 사고력 검증 위주로 바뀌고, 영어 과목은 토익 등 민간시험의 유형처럼 이메일, 안내문 등 실제 업무현장 소재로 출제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