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19일 성명

최근 제주시 체육회장의 갑질 및 비리 의혹이 대두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 체육회의 명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참여환경연대(이하 연대)는 1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 체육회는 제주시 체육회장을 당장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주 제주MBC는 제주시 체육회장의 갑질 및 비리 의혹에 대해 연속보도한 바 있다. 제주시 체육회장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사라봉체육관 사용예약을 사적인 목적으로 이용했고, 지인의 신협 고위직 당선을 위해 직원들을 동원했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에 연대는 "보도 뿐만 아니라, 제주시 체육회장은 직원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저지르면서, 초과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 구시대적 조직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당연한 것처럼 주장하는 뻔뻔함을 보이고 있다"며 "도저히 도의 막대한 지원을 받고 있는 제주시 체육회의 수장으로서 함량이 미달됨을 명확히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주시 체육회 직원들은 제주시 체육회장의 이러한 몰지각한 행위를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윤리센터에 고발하고, 직장내 갑질과 임금 체불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며 "하지만 제주도 체육회는 어떠한 조치 계획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제주 MBC의 보도와 제주시 체육회 직원들의 문제제기는 명확한 녹음 등 근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장 징계를 위한 절차에 돌입해야 마땅하다"며 "문화체육관광부나 고용노동부의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답변한다면, 체육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해 방관하겠다는 태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도 체육회는 당장 제주시 체육회장 징계를 위한 절차에 착수하라"며 "즉각적인 자정 노력이 없다면, 제주시 체육회에 대한 모든 위탁 계약을 취소하고, 보조금 지급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연대는 "함량 미달의 부끄러움을 모르는 제주시 체육회장으로 인해 제주도 체육계와 도민의 피해로 번지지 않도록 제주도 체육회의 선제적 자정 노력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