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비자림로 삼나무 400여 그루 벌목 돌입
시민사회단체, 12일 비자림로서 규탄 기자회견

▲  ©Newsjeju
▲12일 오전에 진행된 비자림로 확장 공사 반대 기자회견. 주최측 제공.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오늘(12일)부터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위한 삼나무 벌목에 돌입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라"며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과 제주녹색당은 12일 오전 삼나무 벌목이 이뤄지는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림로 추가 벌목을 멈추고 환경 저감대책 실효성을 재점검하라"고 제주도정에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2022년 비자림로 공사가 시작되고 대규모 벌목이 연이어 진행되면서 제주도정의 비자림로 환경 저감 대책은 실효성이 없을 뿐 아니라 기만적임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단체가 지적한 사항은 ▲수목 훼손 최소화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점 ▲편백나무 식재로 애기뿔소똥구리를 보호하겠다는 계획은 20년 후에나 가능한 점 ▲조류 번식기를 피해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약속 미이행 ▲잣성 복원 약속 미이행 등이다.

우선 이들은 '수목 훼손 최소화 약속 미이행'에 대해 "도는 2015년 환경영향평가 당시 환경 훼손 논란에 따라 184그루의 수목을 벌목하지 않고 이식하는 계획으로 수정했지만 지금까지 3천여 그루의 수목이 벌목되었음이 드러났고 오늘부터 400여 그루의 나무가 추가로 벌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벌목될 나무 수가 저감대책 이전 보다 오히려 1000 그루 이상이 증가한 사실은 벌목 훼손을 최소화하겠다는 대책이 기만적임을 명백히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애기뿔소똥구리 보호 계획'에 대해서는 "제주도정은 애기뿔소똥구리의 서식지인 목장 방향으로 644주의 편백나무를  식재하여 빛을 차단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2구간에 심어진 편백나무의 관리 상태는 엉망이고 30년 이상 수령의 삼나무가 했던 빛 차단 효과를 얻기까지는 20년 이상의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나무를 베어낸 자리에 편백나무를 심어 빛을 차단하겠다는 계획은 공사 진행 기간과 공사 후 20년 동안 아무 효과도 발휘하지 못할 실효성 없는 저감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Newsjeju
▲12일 오전 삼나무를 베고있는 굴삭기. 도는 이날부터 3일간 삼나무 400여 그루를 벨 전망이다. 주최측 제공. ©Newsjeju

셋째로 '조류 번식기를 피해 공사를 진행하고 천미천 오염 방지를 위해 갈수기에 제2대천교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저감대책 미이행'은 "비자림로 시민모니터링단은 작년 8월과 9월, 비가 계속 내린 올 1월 공사가 진행되는 현장을 확인했다"며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맹꽁이 서식지역에 대한 관리자를 선임하고 보전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고 했지만 이 약속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우리는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잣성 복원 약속 미이행' 관련해서는 "도는 2018년 벌목으로 비자림로에 있던 잣성이 훼손되자 이를 보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보존은커녕 오히려 잣성의 흔적 자체를 지운 사실이 방송 보도로 밝혀졌다"며 "방송 보도가 나가고 나서야 올해 초 뒤늦게 잣성 복원 쇼를 벌인 바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들은 "2018년 비자림로 벌목으로 환경 훼손 논란이 일자 원희룡 전제주도지사는 비자림로를 빼어난 생태도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약속했고 오영훈 현제주도지사는 비자림로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리기 위해 36억 원의 추가예산을 들여 비자림로의 전선을 지중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며 "전선 지중화 이전에 생태적 복원이 우선돼야 하며 전선지중화로 한 번 훼손된 비자림로의 경관은 돌아오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