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영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녹색당)
고은영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녹색당)

녹색당 고은영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예비후보를 향해 제주 제2공항과 관련,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고은영 예비후보는 14일 오전 9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9년 당시 문대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은 강정마을의 보류 요청에도 불구하고 제주해군기지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했다"며 "한나라당이 다수당이던 당시 도의회에서는 이 안건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부분의 강정주민들은 더 많은 보상이나 지원이 아닌 제주해군기지 건설계획 자체가 철회되길 원했지만 도의회가 이를 왜곡했다"며 "환경도시위원회가 강정마을의 의견을 무시하고 내린 부결 결정이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중요한 동력이 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뿐만 아니라 문대림 후보는 2017년 8월,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시기에 ‘이제 반대활동을 접을 때가 됐다. 그래야 해군과 상생, 화합할 수 있고 해군도 구상권을 철회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그간의 강정투쟁을 무력화 시키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발언을 전해들은 당시 강정마을 조경철 회장은 분노했다. 지금까지도 문대림 후보는 자신이 강정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사람으로 스스로를 기억하고 있다"며 "하지만 본인의 기억이 얼마나 왜곡됐는지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다시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의 최대 쟁점은 제2공항이다. 문대림 후보는 ‘지금 제주에서 제2공항은 필요한가?’ 이제는 직접 대답을 해 달라. 원점재검토나 환경수용성 따위의 애매한 답변은 의미 없다. ‘필요하다. 혹은 필요없다’라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