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본부 등 제주도청서 영리병원 철회 촉구

▲  ©Newsjeju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및 의료영리화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병원노동자 일동은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원희룡 지사의 퇴진 및 영리병원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Newsjeju

제주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에 대한 개설 허가를 놓고 원희룡 제주도정을 향한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및 의료영리화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병원노동자 일동은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원희룡 지사의 퇴진 및 영리병원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에서 국내 최초로 영리병원이 개원될 위기에 처했다. 영리병원은 이윤을 남겨서 외부 투자자가 회수해 가야 하기에 환자의 건강회복이라는 병원의 본래 목적보다 더 이윤을 남기는 것이 더 우선시 되는 게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영리병원은 병원인력을 더 줄이고, 값싸고 질이 좋지 않은 재료를 쓰거나 필요한 재료를 덜 쓰고 재활용할 수 없는 물품을 재활용하고, 환자에게 불필요한 검사와 수술을 권유하고 의료비는 더 높게 책정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그 속에서 병원 노동자는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아닌 환자를 기만해서 이윤을 뽑아내는 데 사용되는 도구가 될 것이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이러한 영리병원 개원에 공공병원이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병원의 모범이 되어야 할 공공병원이 오히려 국민 건강권을 부정하는 데 동조한 것이다.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졸지에 국민 건강권의 배신자가 될 처지에 놓였다. 우리는 영리병원의 하수인 노릇을 거부하고 영리병원 철회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민주주의를 묵살하고 숙의형 공론조사 결과를 뒤엎은 최초의 지방자치단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이것은 도민의 뜻이 아니다. 우리는 도지사 자격을 상실한 원희룡을 퇴진시키고 영리병원 철회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