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제주, 오영훈 조직개편에 노동전담부서 설치 의견 제출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50개 노조가 5일 오영훈 제주도정에 '노동전담부서' 설치 의견서를 공식 제출했다.

최근 제주특별자치도가 발표한 조직개편안에 오영훈 지사의 약속이 담겨있지 않아서다. 올해 지방선거 당시 오영훈 지사는 노조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노동전담 부서 신설 요구에 적극 수용 의사를 밝혔었으나 정작 이번 조직개편에서 빠졌다.

이를 두고 민노총제주는 이번 조직개편안이 '빈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혹평을 냈고, 한국노총제주지역본부 역시 5일 논평을 내고 "28만 노동자를 기만한 빈 껍데기 개편안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한노총제주는 "전국 최고의 비정규직 문제를 안고 있고, 공공부분을 제외한 10인 미만 사업장이 93%를 차지하는 열악한 제주의 노동환경을 타개하기 위해 체결한 협약을 파기하는 행위"라며 "앞으로 어떻게 오영훈 도정을 믿고 따를 수 있을런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에 민노총제주 등 50개의 노조는 현재 입법예고 중인 이번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고 노동전담 부서 설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민노총제주는 "통계청 기준으로 제주지역 임금노동자는 28만 명에 달하고, 특수고용 노동자 등을 포함하면 30만 명에 달하지만, 제주도청에 노동정책 담당 인원은 3명에 불과하다"고 적시했다.

이어 민노총제주는 "제주도정이 정무부지사 산하 노동정책관 신설 또는 경제활력국 산하 노동정책과를 신설해 제주도민의 노동권 향상과 더욱 적극적인 제주지역 노동 조건(5인 미만 사업장, 저임금, 비정규직, 장시간 노동)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민노총제주는 "노동전담부서 설치가 오영훈 도지사의 공약이자 제주특별자치도 지사직 인수위원회의 101대 과제 중 하나"라고 적시하면서 "이번 제주도 조직개편에 반드시 노동전담부서 설치가 포함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