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성명'
"국정원 공안정국 조성"···"통일부 허가 받고 상영했는데 왜?"

12월19일 오전 국가정보원이 제주시 노형동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을 찾아 압수수색에 나섰다
2022년 12월19일 오전 국가정보원이 제주 진보정당 자택을 찾아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가정보원이 제주 진보정당 등 3명을 대상으로 간첩 활동 혐의를 수사 중이다. 내용 중에는 북한 사상 교육을 찬양하는 혐의도 더해졌는데, 관련 단체는 반박에 나섰다.

10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는 <영화 우리집 이야기는 통일부 승인 후 상영>이라는 제하의 성명을 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이하 6·15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진보인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됐고, 보도를 시작으로 국정원과 경찰에 의한 공안정국이 조성되는 상황"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이태원 참사', '무인기 대응 실패' 등 무능함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이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어 "국정원과 경찰이 발표한 자칭 '제주간첩단'이 친북활동의 정황증거라고 판단하는 영화 상영은 우리 단체가 주관한 행사로 통일부 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6·15제주본부에 따르면 국정원 등이 '북한 사상 교육 찬양' 혐의로 조사하는 영화는 '우리집 이야기'다. 제주본부는 2019년 2월 도내에서 해당 영화를 상영했다.

당시 상영 배경은 통일부를 통해 북한 영화상영 승인 허가를 받았고, 통일부에서 직접 제작한 DVD를 받아 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또 상영회 이후 해당 DVD는 통일부로 반환됐다고 6·15제주본부는 언급했다.

6·15제주본부는 "친북활동 정황증거를 확인하려면, 통일부 압수수색을 통해 해당 DVD를 증거물로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조성되고 있는 공안정국은 전국 시민사회 활동 탄압을 위한 수단"이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공안정국 조성과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탄압에 단호히 연대해 맞서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