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4500억에 달하는 대규모 토건사업일 뿐" 평가절하
"15분 도시 완성하려면 버스와 자전거, 도보 위주로 도시 재편해야"... 주장

▲ 트램 모형. ©Newsjeju
▲ 트램 모형. ©Newsjeju

제주녹색당이 '제주형 트램도입 사업'을 두고 전형적인 '토건사업'일 뿐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오영훈 제주도정이 구상하는 '15분 도시'가 완성되려면 트램이 아니라 버스와 자전거, 도보 위주로 도시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녹색당은 7일 논평을 내고 "제주트램은 15분 도시 정책의 외피를 둘러 쓴 토건사업일 뿐"이라며 "버스공공성 확대와 자전거 및 보행 중심의 환경으로 구상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형 수소트램 도입 정책 포럼'을 주최한 자리에서 제주트램 사업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예상 노선도를 공개했다.

이를 두고 제주녹색당은 "그간 사업성이 없어 두 차례나 좌초됐던 트램 사업을 왜 끈질기게 되살아나야 하느냐"며 "그건 수천억 원의 대규모 토건사업이기에 도지사들이 버리지 못하는 카드"라고 꼬집었다.

제주녹색당은 "현재 제주의 버스 수단분담률은 14%를 넘지 못하고 있고, 자전거와 도보 역시 인구 50만 명 이상 26개 도시 가운데 최하위"라고 지적하면서 "15분 도시 정책의 핵심은 15분 거리 내에서 도보와 자전거로 업무와 교육, 여가, 쇼핑 등의 생활을 할 수 있게끔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오영훈 지사가 새로운 토건사업을 눈속임하기 위해 15분 도시를 내세운 게 아니라면 현재의 자동차 중심 도로 구조를 개편해야만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선 버스준공영제를 완전공영제로 전환하고 버스의 수단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제주녹색당은 중앙버스차로제를 조속히 확대해야 한다고 설파했다. 허나 제주녹색당은 불과 7개월 전인 지난해 12월 초엔 오히려 중앙버스차로사업을 철회하라고고 주장했었다.

당시 제주자치도는 중앙버스전용차로(BRT) 사업 확대를 발표하면서 서광로 일대의 인도폭을 줄일 수밖에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녹색당은 인도 폭을 줄이면서까지 중앙버스차로제를 확대하는 건 오히려 보행환경을 약화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는 결정이라며 재수립을 요구했었다.

이후 제주자치도가 중앙버스차로 사업의 설계 방식을 기존과 다른 양문형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것으로 변경하면서 인도 폭을 줄이지 않아도 됨에 따라 자연스레 이 문제는 해소됐다.

키워드
#트램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