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28일 주민투표 실시... 찬성 385표 반대 62표로 관함식 개최 '찬성'

해군의 관함식은 오는 10월 10일부터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5일간 개최할 것으로 예정돼 있다.
강정마을회가 지난 28일 재실시한 주민투표에서 관함식 제주개최를 찬성하기로 함에 따라 해군의 관함식 행사는 오는 10월 10일부터 5일간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당초 해군 관함식의 제주개최를 반대했었으나 재차 실시된 주민투표를 통해 '찬성'으로 돌아섰다. 이에 10년 주기로 국내서 개최되는 해군 관함식이 올해엔 제주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28일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여부를 놓고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약 800여 명의 주민들 중 449명이 이날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결과, 찬성은 385표, 반대 62표, 무효 2표로 나와 '관함식' 행사의 제주개최를 찬성하는 쪽으로 결정됐다.

이미 올해 3월, 강정마을회는 이 문제에 대한 임시총회를 열어 주민투표를 실시해 '반대'키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엔 86명이 참석해 47명이 반대표를 던진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주민들이 반대할 경우 관함식의 제주개최를 철회한다는 입장이었으나, 막상 실제 반대 기류로 돌아서자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중앙정부 관계자들이 끊임없이 제주(강정)를 방문했다.

그럼에도 강정주민들은 움직이지 않았고 오히려 분란만 더 커질 조짐이 보이자 제주도의회까지 나서 주민들을 위해 중앙정부 측에 '개최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었다.

입장이 난처해진 정부는 다시 한 번 더 '의견수렴'을 하겠다는 명분으로 청와대 비서관실 관계자들까지 제주로 보냈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내려와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의장, 강정주민까지 차례로 만나고 돌아갔다.

이후 관함식 철회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키로 했던 제주도의회는 돌연 '보류'를 선언했고, 문재인 대통령이 관함식 행사 때 제주를 방문할 것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강정주민들도 재차 동요하기 시작했다.

결국 강정마을회는 임시총회를 열어 주민투표를 다시 진행할 것인지를 주민들에게 묻고 재투표가 결정되자 이날 주민투표가 재실시됐다.

투표 결과 관함식 찬성 기류로 돌아섬에 따라 해군의 관함식 행사는 국방부가 계획한대로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민군복합항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편, 이번 재투표 실시 결정에 대해 해군기지 반대 관계자들은 투표 절차 자체가 위법이라고 주장하면서 무효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맞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