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 비상도민회의 측, 제주도의회와 공개 검증 방안 지혜 모으기로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이 15일 의장실을 찾아 김경학 의장과 제2공항 문제 해결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이 15일 의장실을 찾아 김경학 의장과 제2공항 문제 해결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보완 연구용역 결과가 도출됐으나, 국토교통부가 아직도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용역결과를 공개적으로 검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15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김경학 의장과 만나 제2공항 갈등해소와 관련한 의견을 나눈 자리에서 용역결과에 대한 공개 검증에 지혜를 모으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비상도민회의 측은 지난해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가 미흡했다는 점에 김경학 의장도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에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 용역보고서에 대한 확인과 공개적 검증에 대해 김 의장이 의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고 지혜를 모으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6월말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보완이 가능하다는 자체 결론을 내렸다. 허나 현재 국토부는 제주도와 국회의원실, 언론 등이 용역 보고서 공개를 요청해도 비공개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환경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최종 반려 조치를 취할 때도 국토부는 환경부에 제출한 1, 2차 보완서를 공개하지 않았었다.

이를 두고 비상도민회의는 "국민의 기본적인 알권리를 침해하는 건 물론, 자체 용역의 사실관계 확인조차 거부하는 행위"라며 "지역주민의 의견개진과 수렴을 부정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비상도민회의는 "때문에 이번 국토부의 용역 보고서를 공개적·객관적 검증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는 "추후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며 "비상도민회의에서도 오영훈 도정과 제주도의회, 제주 국회의원, 제주도민과 함께 객관적 검증 절차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