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공화당,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 5개 정당 및 단체
21일부터 제주시 내 길거리에 4.3사건을 왜곡하는 현수막 내걸어... 제주사회 '공분'

제주4.3연구소가 4.3을 왜곡해 현수막을 게시한 5개 정당 및 단체에 당장 철거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 5개 정당 및 단체가 지난 21일부터 제주시 내 길거리에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글귀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제주4.3연구소는 22일 이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내고 "75주년 추념식을 앞둔 시점에서 벌이는 이러한 행위는 유족과 도민사회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면서 "이들은 4.3이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는 허위 표현으로 막말을 쏟아붓고 있다"고 질타했다.

실제 이들이 내건 표현은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당선된 태영호 국회의원(서울 강남구 갑)이 전당대회 참석차 제주에 왔을 때 했던 망언으로, 당시에도 제주사회에서 큰 논란이 인 바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 제주도 내 각종 4.3 단체들이 제주도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조차 태영호 의원의 발언에 대해 "황당무계하고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중앙당에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었다.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수 진영의 세력들이 또 다시 4.3 흔들기에 나선 형국이다. 

제주4.3연구소는 "4.3희생자와 유족들은 물론 제주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모욕감을 주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명백히 역사를 왜곡한 것"이라며 "4.3의 진실을 은폐하고 부정하는 세력들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제주4.3연구소는 4.3을 왜곡하는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4.3희생자에 대한 모독행위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 역시 이들 보수 정당들에게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4.3 유가족과 제주도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도당은 "집권여당으로부터 시작된 4·3 망언이 보수정당들로 옮겨가 대한민국 정부가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 및 4·3특별법을 버젓이 부정하는 행태가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지속되고 있다"고 적시했다.

이어 도당은 "이들은 지난 수십 년간 제주 도민사회를 괴롭혀 온 색깔론을 다시 덧씌우며, 4·3 유가족 분들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철저하게 짓밟고 우롱하고 있다"면서 "특히, 4.3 75주년 추념식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이런 행위를 공공연히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일갈했다.

한편, 이러한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지난 9일에 4.3을 왜곡할 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을 담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